자주 묻는 질문

가정형편이 어려워요.
  •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기본적인 생활을 하기 힘들어요. 제 어려움을 도와줄 곳이 있을까요?
    집안 사정으로 인해 기본적인 생활조차 어렵다니 너무 힘들겠어요. 생계, 교육, 의료, 교복, 주거까지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함께 찾아봐 드릴게요.
     
    국가중앙서비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에게 고등학교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고교학비 지원을 하고 있어요.
    보건복지부에서는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를 통해 생계유지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 등을 지원하고 있어요.
    청소년인데 실질적으로 가정을 이끌어 가고 있나요? 만18세 미만의 아동, 청소년에게 소년소녀가정 지원 서비스는 생계급여, 교육급여, 의료급여 등을 제공하고 있어요.
    만12세 이하 아동을 양육함에 있어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이라면 아이돌봄서비스를 통해 아이돌보미가 직접 찾아가 돌봐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여성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에서는 저소득 가정 여성청소년에게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가 있어도 실질적으로 보호를 받지 못하여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위기청소년에게 청소년 특별지원 서비스를 통해 생활·의료·학업 등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요.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 서비스는 저소득층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에게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어요.
    교복이 필요한 중·고등학교 신입생은 경기도교육청의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지원 사업을 통해 교복을 지원받을 수 있고, 대안학교에 다니는 중·고등과정 1학년 학생은 대안교육기관 등 학생 교복지원 사업을 통해 교복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각각의 서비스를 클릭하면 세부 지원 안내가 나타나요. 관련하여 좀 더 궁금하다면 언제든 청소년전화 1388로 전화주세요!!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