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평범한 학교는 저랑 안맞아요.
  • 솔직히 학교에 흥미도 없고 공부도 재미없어요.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고 학교를 그만두고 싶어요.
    학교에 흥미가 없어 고민이군요. 중요한 문제이니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볼까요?
     
    공공기관서비스 일반학교와는 달리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다면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대안학교는 학력이 인정되는 곳이 있고, 학력과 무관하게 다양한 특성과 배움이 있는 곳이 있다고 해요. 교육부 홈페이지(moe.go.kr)를 통해 알아볼 수 있어요.
    자퇴를 고민하고 있다면 학업중단숙려제를 통해 2주 동안 학교에 가지 않으면서 심사숙고할 수 있는 기간을 가질 수 있어요. 전문상담을 받으며 학교에 대한 고민, 자퇴 후 생활 등을 준비할 수 있어요.
  •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각각의 서비스를 클릭하면 세부 지원 안내가 나타나요. 관련하여 좀 더 궁금하다면 언제든 청소년전화 1388로 전화주세요!!
     
잠깐! 참고하세요.

대안학교의 유형은 크게 “정부인가대안학교”(정부에서 학비가 지원되어 등록금이 저렴하고 학력이 인정), “위탁형 대안학교”(일반 중·고등학교에 학적을 두고 있는 학생들이 도 내 지정된 위탁기관에 가서 학습을 해도 출석으로 인정), “미인가대안학교”(학력이 인정되지 않아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을 취득해야 하며 운영기관에 따라 학비 차이가 큼) 등으로 나눠볼 수 있어요.

확인

아니오